-2권 개요-
비인간인 윤영과 이별하고, 수능을 망친 재호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비인간 연구소의 생산직 직원으로 입사한다. 그가 이곳에 입사한 이유는 한 가지. 윤영을 만나기 위해서였다. 이곳에서 어느 날 연구원인 아영과 만나게 되고 그녀의 호감을 사서 그녀의 팔에 두른 보안 카드를 훔치는 데에 성공한다. 아영의 보안 카드로 재호는 비인간 연구소의 기록실에 숨어든다. 윤영에 대한 자료를 찾은 재호는 그녀의 과거를 알게 된다.
그녀는 저녁때마다 비인간 연구소로 와서 인간 상담원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말했으나 인간 상담원들은 윤영에게 비인간이란 인간과 다른 동물이기에 절대 인간과 맺어질 수 없다는 걸 세뇌시켰음을 깨닫는다. 그들이 결국 윤영을 재호와 헤어지게 했던 것. 비밀을 밝혀낸 재호는 분통이 터지지만 그녀가 어디 있는지 알기 위해 기록을 더 살핀다. 그러나 아영에 의해 발각당한 재호. 아영은 윤영이 지금 어디 있는지 절대 알지 못하게 하고...
-글물결-
로맨스 소설을 보면 대부분 행복의 끝이 결혼인 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늘 결혼을 하기 전의 과정까지만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을 보면 이혼이 있고, 바람이 있고, 부부싸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로맨스 소설을 볼 때마다 왜 결혼 이후는 다루지 않는지 의아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사랑》에 이어 《인간의 사랑 2》를 지었습니다. 아마 손발이 오그라들 것입니다.
_작가의 말
다른 작품엔 이 소설의 전작인《인간의 사랑》, 대체역사소설《언어전쟁 1, 2》등이 있다.